본문 바로가기
  • Working with Multicultural Communities
카테고리 없음

직장에서 멘탈 지키기-호주 사회복지사의 생존 노하우

by 오지언니 2025. 8. 7.
반응형

당신의 멘탈, 안녕하신가요?

 

지금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혹시 오늘도 ", 정말 돌겠다!" 하면서 글을 클릭하신 아닌가요? 😅

감정노동으로 하루종일 사람들과 씨름하시는 분들도, 컴퓨터 앞에서 프로그램과 한판 승부를 벌이시는 분들도, 누구나  번씩은 직장에서 멘탈이 흔들리는 순간이 있을 거예요.  역시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때로는 마음이 너덜너덜해질 때가 있거든요.

그런데 말이죠, 저만의 독특한 멘탈 관리법이 있어서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었어요. 특히  4개로 멘탈을 잡는 비법까지! 

 

어떤 컵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직장 스트레스 관리
직장 스트레스 관리

 

현실 직시하기: 내가 마주하는 극한 상황들

저는 현재 CALD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Family Support Specialist 일하고 있어요. 한마디로 다문화 가정의 온갖 위기상황을 도와드리는 역할이죠.

가정폭력, 우울증, 자살 위험, 거식증, 각종 중독(알코올/약물/도박), 비행청소년 문제, 장애인 지원, 노숙자 도움, 가족 갈등, 노인 학대... 정말 가정에서 일어날  있는 모든 극한 상황을 다룹니다.

그런데 가끔 정말 당황스러운 요구를 받을 때가 있어요:

  • "다른 도시로 이사 가야 하는데 비행기  대줘요!"
  • "오늘  곳이 없어요, 호텔 잡아주세요!"
  • "지난주에 모텔비 내줬는데 이번 주도 해주세요!"

당연히  된다고 말씀드리면... 바로 폭풍이 몰아쳐요. "F***! 당신들이 나한테 해준  뭐가 있어?" 심지어  발음을 놀리면서 " 그만하고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 말까지도 들어봤어요.

 

그런데 우리 팀리더가 해준 명언이 있어요:

"우리가 대하는 클라이언트들은 우리보다 10배 더 불행해. 어렸을 때부터 온갖 고생을 해온 사람들이야. 절대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 그리고 넌 그걸 감내할 힘이 있어. 왜냐하면 너의 삶은 그들보다 10배 더 행복하거든."

 말을 들은 후로는 정말 그런 말들을 오히려 측은지심과 연민을 가지고 더 잘 들어주려고 노력하게 되었답니다.

 

 

 

직장에서 실전 멘탈 관리법 5가지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계속 참을 수만은 없더라고요. 그래서 개발한 나만의 직장 멘탈 관리 비법 공개합니다!

 

한국어 포스트잇 작전 :

책상에 한국어로 격려의 말을 붙여놨어요. 아무도 모르잖아요, 뭐라고 써있는지! 이건 해외에서 일하는 저만의 특권이죠.

제가 주눅들때 마다 보는 문구는 **나온 여자야. 영어만 저들보다 못하지 모든게 나아!” " 나, 메가시티 서울에서 온 여자야.
대기업에서도 일했어" 하하. 한국에 계시다면 여러분은 다른 방법을 써보세요.

 

나에게 보내는 이메일 일기:

순간 생각나는 말들, 기분,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을 이메일 초안에 써놓고 계속 추가해가요. 영어로 써야 일하는 것처럼 보이거든요. 

 수시로 푸시업 :

프린트 기다리면서, 직원들 없을 ,  먹으러 가면서, 커피 끓이면서... 언제든  번에 10개씩! 푸시업 하고 나면 기분이 정말 리프레시 돼요. 프린터가 외진 곳에 있어서 아무도 없을  잽싸게 해버리죠.

 

 마음의 동지 찾기:

회사에 반드시  명쯤은  편이 있을 거예요.  동료와 "오늘 이런 일이 있었는데", "지금 기분이 이러이러해", " 고객이 정말 힘들게 하네" 하면서 속마음을 털어놓는  최고의 방법 같아요. 작은 조언  마디가 마음을  풀어주거든요.

 

 

  컵 4개의 마법 : (이게 제일 중요해요!)

나만의 비밀병기: 테라피의 세계

, 이제 제가 가장 아끼는 마지막 다섯번째 멘탈 관리법을 공개할 시간입니다! 바로  4개로 하는 감정 조절법이에요.

제 직장 책상 서랍안에는 제 멘탈의 상태에 따라 달리 사용하는 컵들이 있어요.

🐶 강아지 - 힐링 타임용

마음이 힘들거나 지칠 꺼내는 컵이에요. 귀여운 강아지들을 보면서 따뜻한 차를 마시며 마음을 다독거려요. "괜찮아, 괜찮아" 하면서요.

🦊 여우 - 전투력 충전용

같은 성격인 저에게 "이것아, 여우처럼 굴어봐!"라고 혼내줄 쓰는 컵이에요. 너무 순해서 당하고만 있을 , 컵을 보며 " 이렇게 말을 못했을까? 다음엔 똑똑하게 하자!" 다짐하면서 믹스커피를 ~ 들이키지요.

👥 머그컵 - 소속감 충전용

외부 기관이나 고객과 일이 풀릴 사용해요. 팀원들 사진이 들어간 컵으로 따뜻한 차를 마시며 "나를 이끌어주는 팀이 있구나" 감사하면서 멘탈을 토닥토닥해줘요.

프리미엄 커피컵 - 셀프 칭찬용

일이 풀리거나 스스로에게 칭찬해주고 싶을 등장하는 컵이에요. 제일 비싸게 커피컵으로 맛있는 커피를 내려 마시며 "오늘도 수고했어!" 하면서 기분 좋게 마무리해요.

 

스트레스 관리 매직 컵들

 

여러분도 각자만의 방법으로 직장에서 멘탈을 지키고 계시겠죠? 저처럼 컵을 이용할 수도 있고, 다른 소품이나 방법을 수도 있어요. 중요한 나만의 방법을 찾는 이에요.

다음에는 제가 어떤 이유로 어떤 컵을 구매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여러분만의 독특한 멘탈 관리법도 댓글로 공유해주시고 건강한 직장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되새기는 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 실전 꿀팁!

  1. 나를 격려해줄 말을 써서 보세요 - 정말 힘이 됩니다.
  2. 여러분만의 멘탈 관리 도구를 찾으세요 - 저에겐 4개의 컵이 있듯이, 여러분에게도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거예요.
  3. 몸을 움직이세요 - 푸시업이 어렵다면 화장실 가기, 계단 이용하기, 잠깐 바람 쐬기라도 좋아요. 나를 보호할 방법을 찾아보세요.    왜냐고요? 나는 소중하니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호주에서 사회복지사 (Social worker) 로 일하기

지난 글에서는 Social worker가 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ASW (Australian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의 공인된 대학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Case work (사례별..) counselling (상담), advocacy (지지/옹호), com

2.eyecatchinginfo.com

 

Self-Care (셀프케어), 나를 돌보는 방법

현재 Family Case Manager로서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매일같이 고객들의 힘든 사연을 듣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문제가 아닌 늘 복합적인 문제들, 가정폭

2.eyecatchinginfo.com

 

 

호주 한인 생명의 전화(Korean Lifeline) - 힘들 때 도움을 요청하세요

호주에서 생활하는 한인들은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족 문제, 경제적 어려움, 정신 건강 문제, 가정 폭력 등 누구에게도 말하기 어려운 고민을 혼자 안고 있다면 **호주 한

2.eyecatchinginfo.com

 

반응형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댓글